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posted by 쵸코비누 2010.06.26 22:11
웹게임 유럽1400 시작한지 벌써 일주일.
방학이라 시간이 널널해서 웹게임 하기 좋네요.(읭..공부는?)
아니.. 논거는 논거니까, 자기방어적 글로 시간 낭비하지 말고 바로 리뷰 ㄱㄱ


첫 느낌과는 다른 속살.
유럽1400을 첨 했을때는 '무슨 쥬얼리(캐쉬)가 많이 들어가나'생각했는데 의외로 그렇지 않았다.
순차적으로 기술을 찍어나가면, 대부분의 경우 따로 보석를 들일 필요 없이 게임상 화페로 진행 가능하였다.

learn trade! 연금술 랩2/3 상태. 위의 기술습득 & 심화는 magic 스킬포인트 30이 필요하다.
아직 magic포인트 30까지 찍지 못하자 행동력40 이외에 보석10을 추가 소모된다는 창이 떠있다.
직종별로 요구되는 스킬은 각각 다릅니다. 스킬포인트 충족 안된상태에서 보석을 통한 업글도 가능하죠!

좌,우측의 하단 정보 비교!
똑같은 1차건물 건설이라도 기술습득에 따라 루비처럼 보이는 보석(캐쉬)의 사용여부가 결정된다.

사진 왼쪽 중단에는 연금술 기술이 충족되었음을 알려주는 창이 보인다.(즉,캐쉬사용 없이 진행가능)
무조건적인 캐쉬사용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단지 캐쉬를 쓰면 남들보다 빠르게 성장할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억지스럽게 캐쉬 쓸일은 없지만 실수로 쓰기는 쉬운구조로 되어있습니다.
특히 수확, 자원모으기 커맨드는  쿨타임이 지났는지 안지났는지 확인해야 불필요한 보석소비를 막을수 있습니다.


아이템의 사용
모든 사람들이 생산하는 부가 생산물들은 고유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1차생산물은 제외)
아이템의 그림에 마우스커서를 가져가면 설명이 나오니 따로 그것에 대한 설명은 넘어가고!
사용방법에 대해서만 다루겠다.
일단 시장에서 아이템을 자신의 인벤토리에 사야한다.

시장에서 인벤토리 탭을 클릭하고 +,-로 아이템의 구매갯수를 조정해주자.

참고로 Buy from neighbour로 들어가서 산다면 다른 플레이어가 파는 아이템을 사는 것이다.
값비싼 가치의 아이템은 분명 자신의 sell room에 파는것이 활성화 될 수 밖에 없다.(비싸게 팔고 싶은것은 진리!)

내 경우 허브상점에서 팅크상점으로 건물을 업그레이드 했는데, 산성약병을 만들수 있게 되었다.
그냥 일반 시장에 내놓았는데 개당 400골드 전후였다. 그런데 그것이 800원에 다른 사람에게 팔리고 있었다!!
내 판매방에선 값을 최대 1200원까지 올려서 팔 수 있고, 만들 수 있는 사람은 아직 나밖에 없는데 말이다!!
아직 서버 분위기가 무르익지 않은 감이 있어서 안팔리는 것인지...
아니면 한국시각에 영국플레이어들이 모두 잠자고 있어서인지는 잘 모르겠다.

본론으로 돌아가서, 아이템을 사용하는 방식은 이렇다.
작업장 관련 아이템(아티팩트)은 작업장에 들어가서 사용할수 있다.
음식의 경우, 캐릭터 창에서 인밴토리 탭을 선택하면 된다.
상대방에게 사용하는 아이템의 경우, 상대방 초상화를 누르고 인벤토리 탭을 눌러 사용하면 된다.

아이템 사용 성공! 화면 중앙 하단에 방패모양의 이펙트가 생겼다.
작업 속도가 늘었다고는 하는데 별 차이는 못느겼다. 마차 바퀴 아티팩트는 아마 작업전에 미리 쓰는 방식인듯?


아이템이 너무 많아지면?
내경우 대량생산을 해서 한번에 많이 돈을 벌고 싶은 욕구때문에 간단히 실험해보았다.
작업장의 공간은 90이였는데 약초를 100개인가 사보았다.
다행히 아이템이 바로 증발하지는 않았으나, 아이템 포화상태로 몇분이 지나자 메세지가 왔다.
아이템양이 창고수용량보다 많은 과포화 상태가 되면, 아이템이 랜덤하게 사라진다!!
설명에서는 아이템이 너무 많아 밖에 진열해놨는데 양심없는 인간이 집어간거 같다나...;
시간이 지날수록 계속 빠져나가니 빨리 처분하여아 한다!


본격 정치 진출 방법!
다음 선거시간까지 2시간 52분 남아있다. 나는 한단계 높은 직위에 도전중. 지지율 56%로 우세한 상황!
지지율 아래에 내가 먹인 700골드가 눈에 들어온다. 아마 유권자 매수?!
골드로 지지율이 올라가는 방식은 처음 1%는 100원으로, 다음 1%는 200원으로, 그다음 1%는 400원... 제곱이다!
정상적인 방법으로 지지율을 올리려면..? 말빨을 올려야한다..(정치란 다 그런건가?!!)
rhetoric. 수사학. 화술이라 보면 되겠다.
이를 올리면, 상대방과 다른조건이 다 같을때, 화술 스킬 차이 1당 2%의 지지율 격차가 생긴다.
당연 화술 스킬을 많이 찍을수록 당선되기 수월해질 것이다.

그밖에 다른사람의 지지를 받는 방법도 있다.
support candidate. 길드활동과 인맥만들기가 절실해지는 대목이다.
지원해주는 사람수와 지지율의 %의 관계는 어느정도인지 잘 모르겠다.

마지막으로 아이템을 사용해서 올리는 방법이 있다.
위의 수사학 스킬을 올려주는 아이템이나 평판을 올려주는 아이템을 사용하는것이다.


일주일차 리뷰를 마치며!!
한지 얼마되지 않았는데 개인적으로 이카리암 처음 시작할때의 그런 재미가 있다.
이번 웹게임은 무언가를 직접 생산하고, 그것을 이용해 먹는다는 재미 + 정치시스템등의 참신한 요소가 더해져있다.
요즘 유행하는 업적시스템도! (이건 이제 없는곳이 없을정도네요).. 한마디로 신선함!


TAG